개발자 노트

아란과 에반의 개편 방향성

캐릭터 아이콘메이플스토리GM

본 유저수644,648

작성 시간2015.10.21

안녕하세요, 메이플 유저 여러분. 비비입니다.

지난 10 15일 업데이트에서 아란, 에반 생성이 제한되며 11 12일에 다시 선보일 것을 약속 드렸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기다리고 계실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에 앞서 이번 아란과 에반의 개편 방향성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아란

아란은 적을 공격해 콤보를 누적하고 커맨드를 입력하여 스킬을 사용하는 특징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이번 아란의 개편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특성을 강화하고 시스템상의 모순점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아란이 가지고 있던 대표적인 특성은콤보 시스템일 것입니다. 따라서 이콤보 시스템의 강화를 중점으로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1. MP와 콤보 스킬 자원 통합

     MP와 콤보라는 2가지 스킬 자원을 MP 하나로 통합할 예정입니다.

     이는 콤보를 쌓아야 강해지는 부분과 쌓은 콤보를 소모하며 스킬을 사용한다는 상호 충돌적인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도입될 시스템에서의 콤보 활용과도 큰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콤보 수치 조정 및 강화모드

     아란의 최대 누적 가능한 콤보 수치가 축소 조정될 예정이며, 다른 종류의 스킬을 돌아가며 사용해야 콤보 수치가

     누적되도록 누적 규칙이 변경됩니다. 이를 통해 아란이 최대 콤보 수치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강화 모드에 돌입하게 되어

     평소보다 더 빠르고, 강하고, 광범위한 공격을 펼치게 됩니다.

     강화 모드의 유지 시간은 짧으나, 그만큼 폭발적이고 다이나믹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혜택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3. 스윙류 스킬 변화

     콤보 시스템과 더불어 아란의 대표적 공격 스킬인 스윙류의 변화도 진행됩니다.

     더블 스윙에서부터 트리플, 풀 스윙을 거쳐 오버 스윙까지의 단계적 동작 변화를 삭제하고 1차부터 완성형 동작의 스윙을

     구사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차수를 거치면서 데미지 강화와 함께 부가적인 혜택들이 추가되어 스윙 자체의 효용적인 측면도 배제되지 않도록

     고려하고 있습니다.

 

에반

에반은 마지막 남은 오닉스 드래곤 미르와 함께 성장한다는 독특한 특징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살리기 위해, 단순한 스킬 사용에서 벗어나 에반과 미르가 서로를 파트너로 생각하며 함께 싸우는 플레이가 가능하게 하는데 주목적을 두었습니다.

 

이를 위해 미르에게 집중되어 있었던 전투 스킬 비중을 줄이고 에반의 비중을 늘렸으며,

서로 힘을 합해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는 [융합스킬]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파트너간의 연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 에반과 미르의 스킬 분리

     에반과 미르는 각자 독립된 스킬을 갖게 됩니다. 에반은 속성 공격 마법 스킬들을 사용하게 되며, 미르는 일정시간 공격을

     펼치는 채널링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에반과 미르의 스킬이 합쳐지면 [융합스킬]이 발동됩니다. [융합스킬]은 미르의 스킬이 발동 중일 때 에반이 특정 스킬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변화되는 미르의 변형 스킬이며, 한 개의 미르 스킬은 최대 두 가지의 [융합스킬]로 변화가 가능하게

     됩니다.

 

    2. 자유로운 이동과 스킬 사용

     에반과 미르의 스킬이 분리됨에 따라 각자의 액션도 독립적으로 동작하게 되어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유로운

     이동과 스킬 사용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즉각적이고 역동적으로 두 개의 주체를 조작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활용해 변화하는 전투상황에 따라

     어떤 [융합스킬]을 조합하여 활용하는가가 에반의 주요한 핵심 플레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아란 개편의 방향성은, 아란만이 가진 다양한 공격기의 연계 및 다이나믹한 조작감, 그리고 그에 따르는 콤보 시스템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일부 공격기의 커맨드 변경이나 이펙트 교체, 다양한 공격 패턴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에반의 경우, 기존과는 많이 달라진 전투패턴을 갖게 되어 조작의 난이도가 다소 상승하였지만, 개편 전 에반이 갖고 있던 다양한 버프와 디버프를 패시브화 하여 조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누구보다 강력하고 화려한 협공 플레이를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란과 에반이 더 많은 재미를 줄 수 있는 개편이 되길 바라며,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댓글2307

  • 캐릭터 아이콘디안큐 2018.10.17

    연합은 왜 안지우고 계속 있냐....한달도 안한 이벤트를....하아..홈페이지 포기냐

  • 캐릭터 아이콘디안큐 2018.10.17

    이 게시판은 왜 있는거임?ㅋㅋㅋ어떻게 15년도 이후 글이 없냐.ㅋㅋ 개발자 노트도 없이 지 하고 싶은데로 업데이트하고 소통없고 집에서도 그러냐.ㅋㅋㅋ기가 찬다 기가 차.ㅋㅋㅋ 뇌가 있으면 생각을 좀 하세요 ㅋㅋㅋㅋ 도박게임 만들어놓고 뭐?도박을 하지마.?ㅋㅋㅋ 큐브하고 스타포스 다 없애고 말하세요 로얄스타일도 없애고 큐브는 현금거래 아님?ㅋㅋㅋ

  • 캐릭터 아이콘DSIO1 2018.10.16

    선영이형님 그립읍니다 ㅜㅜㅜ

  • 캐릭터 아이콘서폿임다 2018.10.12

    그리고 메이플은 충분히 갓겜이 될수있다는 것을 전 디렉터님의 노력과 스토리 연출, 센스, 소통이 증명 해주었죠. 가득이나 검마스토리 덕에 7년동안 안했던 게임을 외박을 같이나간 저의 군 동기들 덕분에 다시하게 되었는데 저를 아니.. 모든 유저들을 떠나게 만들지 말아주세요. 부탁합니다. 제발.....

  • 캐릭터 아이콘서폿임다 2018.10.12

    옆동네 카x온라인의 초창기 운영자도 황선영 디렉터님처럼 유저들에게 관대하시고 현질보다는 밸런스에 중점을 뒀는데 지금은 돈 지른 흑우가 되지않으면 바보가 되는 음식물쓰레기가 되었죠. 그런 것처럼 제발 스토리를 짤꺼면 스토리를 잘만드는 분을 섭외하고 밸런스를 짤꺼면 게임을 해서 알아보던가 해줬으면 함.

  • 캐릭터 아이콘서폿임다 2018.10.12

    진짜 메이플이건 다른 타 게임이건 짧게 활동하고 끝나신 분들이 제일 잘하신것같음 황선영 디렉터님은 2014,2015년 그때 까지였는데 지금 현 디렉터인 강원기는 2015부터 2018년 현재까지도 계속 하고있음 근데 전 디렉터보다 오래했는데도 불구하고 차원의 도서관 말고는 싹다 망해버림.

  • 캐릭터 아이콘구데기리듬겜 2018.10.11

    제발 미하일좀 어떻게 해주세요

  • 캐릭터 아이콘엘디아의루미 2018.10.02

    선영님,그립습니다 141

  • 캐릭터 아이콘사츠히코 2018.09.25

    에반 예전이 더 좋아요~ 사냥하기가 더 수월하고 편리해요 플레임휠이라도 다시 복구시켜주세요

  • 캐릭터 아이콘Oo우슬초oO 2018.09.24

    개판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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