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토론방] 현 해킹추적서비스의 실태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아코니친

추천수3

본 유저수876

작성 시간2011.06.14

1. 해킹추적서비스 란?

 평소 유저들이 생각하던 해킹추적서비스 라 하면 
- 메소나 아이템을 추적하여 해킹범을 찾아내고 제재를하며 피해자에게 아이템과 메소를 복구해주는 서비스 
라고 생각하십니다. 허나 해킹추적담당자,고객센터 상담원들에게 해킹추적서비스는
- 해킹추적서비스는 복구해드리는 서비스가 아니라 후에 일어날 동일범의 해킹을 방지하는 서비스 - 입니다.
해킹범을 추적하여 제재를 함으로써 또다시 일어날 제3자의 해킹을 미연에 방지하는 서비스이지요.



2 해킹추적서비스의 문제점?

  - 제재,처벌 면

 해킹추적서비스는 해킹범의 계정을 제재함으로써 또다시 동일범으로부터 피해가 안일어나게하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계정을 제재하는데 초범일경우 3년 정지 2차횟수부터는 영구정지입니다.
강력한 처벌인듯 싶지만 이 처벌이 적용되는 계정은 해킹에 사용했던 계정뿐이고 사용했던 계정을 가입할때 썼던 주민번호에 있던 모든계정이 처벌이 되는게 아닙니다. 
그러니 다른 계정을 만들고 해킹을 한다면 그것까지는 막을수가 없습니다. 설령 동일인물의 소행이라 할지라도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메이플스토리 신고/복구/해킹 란에 도움말은 존재하지않습니다.]
이게 어찌된 상황인지요...


  - 복구 면

 앞서 담당자분이 말하셨듯이 해킹추적서비스는 복구,보상해주는 서비스가 아니라 제대로된 복구를 기대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복구가 되는부분이 있긴합니다. 그 조건은
- 가해자,가해자연관계정에 피해당한 메소,아이템이 남아있을경우 수거하여 피해자에게 지급,복구
이 조건입니다. 이 조건을 제외하면 아이템을 복구당하기는 사실상 불가능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해자가 훔쳐온 메소를 메이플내의 컨텐츠로 소모를 해서 줄어들어있다면 그 메소는 추적도 안되고 복구는 당연히 안됩니다.
왜냐하면 보통 가해자들은 돈을 얻기위해서 해킹을 하고 얻은 템들은 싼 가격에 올려 서둘러 돈을 챙기고 그 돈을 옮깁니다.
하지만 싼가격에 올려서 파는 시점에서 메이플스토리측에서는 정상적인 거래 라 판단하여 추적을 더이상 하지않습니다.
추적해서 찾은 아이템을 수거해간다면 정상적인 거래의 소비자였던분의 피해가 있기 때문이죠.
거래라 하더라도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거래할경우 추적이 가능하다곤 하지만
터무니없는 가격이 아이템의 옵션으로 정해지는것인지 아이템의 이름만으로 정해지는것인지 명확한 기준을 말 안하시더군요.
또한 그냥 돈을 옮겨서 현거래처럼 팔아버린다 하더라도 복구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문의메일 상담분류에 있는 카테고리에는 아이템복구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아이템복구는 해킹으로 인해 피해를본 아이템의 복구가 아닌 클라이언트오류로인해 아이템이 증발했을경우에만 복구해주는 카테고리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해킹으로 아이템을 분실했을땐 해킹추적 서비스를 찾아주세요.
하지만 가해자계정에 템이없다면 복구는 해드릴수없는 범위로 사후처리를 지원해드리겠습니다.]


  - 보상 면

 메이플스토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모든 보안서비스 (키보드보안,방화벽,2차비밀번호,U-OTP)를 모두 사용하면서도 피해자의 컴퓨터에 아무런 악성코드,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는데도 보안이 뚫려 피해를 당한경우 보상을 받을수 있을까요?
답은 보상을 못받습니다. 애초에 메이플스토리는 8년간 운영해오면서 보상이란 해결을 한번도 해준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해당 게임사에서 제공한 모든 보안서비스를 믿고 신뢰하여 이용했지만 당한 피해를 게임사에서는 아무런 보상을 해주지않습니다.

[평소엔 멀쩡했다가 6월 9일 패치를 받는도중 제 백신이 바이러스를 발견했습니다.]
메이플측에서는 결코 뿌리지않는다고하고 모든유저가 받는데 나만 걸린다는게 이상하다곤했지만
저 역시 이상할따름입니다. 평소에도 늘 깔려있는 exe 파일인데 패치도중에만 발견이 되었으니까요.
컴퓨터에 숨어있다가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라 주장하지만 늘 깔려있던 exe파일이 어째서
패치받았을때만 식별이 되었을까요?
6월 10일에 또 다시 패치를하니 평소로 돌아왔습니다.


  - 정보 면

 사실상 이번 전화를하면서 제일 이해가 안됐던 부분입니다.
피해자가 받을수있는 정보는 피해당한 캐릭터의 접속기록뿐입니다.
전화를통한 녹취또한 받을수가 없습니다. 제 목소리가 분명히 있는데도 말이죠.
그외에는 절대로 그냥 볼 수는 없고 기관의 의뢰를 통해서만 볼 수가 있습니다.
아이템을 추적했다하더라도 어떻게되서 추적이 끊겼는지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오직 피해자가 얻을수있는 정보는 본인의 목소리도 아니고 본인의 아이템의 추적결과도 아닌
몇시 몇분에 접속이 되었고 끊어졌고를 알려주고 접속한 IP 뿐만을 알려줄뿐입니다.



3. 다른게임의 보안서비스의 수준으로 본 해킹추적서비스의 개선점
 
  - 아이템고유번호

 바람의나라 란 게임의 경우 현돈으로도 상당한 고가의 아이템(ex. 용무기)일 경우 아이템에 고유번호가 붙습니다.
이런 고유번호를 추적해서 아이템의 위치를 쉽게 찾아내고 수거합니다.(현돈으로도 고가이기때문에 빠르고쉽게 팔리진않습니다.) 17주년을 맞은 아주 오래된 게임이지만 이런 보안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비록 고가의 아이템일 경우이지만 그래도 아주 무책임하지는 않습니다. 
메이플스토리도 나름 오래된 게임중 하나인데도 보안시스템이 현저히 부족합니다. 
봉인의 자물쇠란게 있다 하더라도 이는 소비자가 일정 돈을 내야하는 보안시스템이며 또한 기간제이므로 1년의 가격으로 본다면 가격이 어마어마합니다. 
소비자가 돈을내야 아이템의 보안이 한층더 강해진다는게 우스울뿐입니다. 
기본적으로 보안은 게임측에서 무료로 신경써줘야할 부분이라 생각되어집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저렇게 문의메일을 보낸다면 흔한 매크로답변이 오거나 불가능하다는 답변이 올겁니다.
전화로 물어보니 아이템의 고유번호가 없는상태라서 아이템경로를 추적하는 서비스는 없답니다.]

해킹추적서비스에서 아이템을 추적한다고 말했지만 위에 말한 고유번호가없는상태에서 아이템경로를 추적하는서비스는 없다고 말했으니 아마 메이플스토리측에서는 아이템을 추적하는게 아니라 가해자계정과 연관된 계정에서 피해당한 템을 찾아보는식으로만 조사를 하는것 같습니다.


  - 캐릭터 데이터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게임 복구 문의에 분명 캐릭터(데이터) 란이 존재합니다.]
 
 던전앤파이터의 경우 각 캐릭터의 데이터를 24시간마다 저장하는 보안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이는 피해자가 피해를 당했을경우 24시간이 지나지않았을때 요청을 한다면 그 캐릭터의 데이터만을 24시간 전의 데이터로 돌려놓는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해킹범이 가져간 아이템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집니다만 이건 던파의경우라 메이플스토리 고개센터측에서는 제대로된 답변을 하지않았습니다.
 메이플스토리의 경우 던파처럼 캐릭터데이터를 저장해놓는 시스템이 아니라 저런 서비스도 해줄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문의메일에 게임이 정확히 메이플스토리를 고정시켜놓고하는 상담분류인데도 저렇게 지원되지도 않는 서비스를 걸어놓는다면 한편으로는 소비자에게 헛된 희망감을 줌과 동시에 우롱하는 행위인데도 고객센터 상담원은 저런 카테고리가 있는지도 몰랐다고 합니다.


  4. 바라는 점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보안서비스는 있지도 않은 서비스를 상담분류로 만들어놓고선 신청을 할시에
안된다는 매크로답변만 날리는게 현 메이플스토리의 보안서비스입니다.
지금 당장 바뀔수없다는건 당연합니다. 괜히 허술하게 금방 만들어달라는게 아닙니다.
현재 실행될수없는 서비스라 할지라도 일단 유저들에게 현재 논의중인 보안서비스에대해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고있다는 정성만 보여준다면 한층더 유저들에게 신뢰를 심어줄수있지 않을까 합니다.
라고 말해봤더니 실행될지 안될지 모르는 서비스를 한다고 말할수는 없다고 합니다.
일단 논의중인 서비스를 말해놓고 나중에서야 서비스가 안된다면 
안되는 충분한 이유를  말한다면 유저들은 화를 낼까요 이해를 할까요?

전화답변 Top3
3위. 현재 그 사항을 논의중이며 개선사항을 요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위. 빠른 시일안에 개선될수있도록 건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위. 복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대단히 죄송합니다

질문자 캐릭터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아코니친 Lv. 234
목록

댓글2

  • 캐릭터 아이콘개족의수호자 2011.06.17

    아주공감합니다. 추천해드릴게요. 저도해킹당했는데 4주일걸린데여 털린게 공노목인데 힘들게 2350만메소를벌었는데 그래도 공6노목은 좀 팔리는건데 그래서 저도보상 못 받을듯 ㄷ

  • 캐릭터 아이콘z빛의법사 2011.06.14

    는 메이플스토리 조작

이전 1 다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