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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방] [수정][필독]해적, 그리고... - 추천부탁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X블라스터X

추천수18

본 유저수1,600

작성 시간2007.12.11

 

※한 명 한 명의 뜻이 모여서 큰 뜻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계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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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적 반대하시는 분들 -

- 해적 찬성하시는 분들 -

- 빽섭으로 아이템, 메소 날리신 분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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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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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께서 다양한 의견들과 추천을 보내 주시면 그것들을 토대로 여러분을 대변해서 2008년 1월 패치 때 이 글을 수정하여 운영자에게 항의하는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아무쪼록 많이 참여하시어 쾌적한 메이플스토리를 만들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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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적에 대한 장점과 단점 분석

2007.12.11(火) : 글 작성

2007.12.12(水) : 스킬 분석 일부 수정, 인파이터 스킬 분석 추가

2007.12.14(金) : 스킬 분석 일부 수정, 3차 스킬 분석 추가

2007.12.15(土) : 스킬 분석 일부 수정, 엑박 현상 수정

2007.12.16(日) : 스킬 분석 일부 수정, 캡틴 스킬 분석 추가

2007.12.17.(月) : 엑박 현상 때문에 일시적으로 스킬 아이콘 삭제 


  해적에 대해 사기직업이라는 의견과 쓰레기직업이라는 의견이 있다. 그러나 해적을 찬성, 혹은 반대하기 전에 먼저 우리는 해적이 어떤 점에서 좋고 어떤 점에서 나쁜지 알 필요가 있다. 그럼 해적 스킬부터 차례대로 분석하여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기로 하자.


해적 1차 스킬(pirate)

  해적의 1차 스킬에는 퀵모션, 대쉬, 서머솔트킥, 스트레이트, 더블파이어가 있다.


 퀵모션은 해적의 명중률, 회피율을 올려주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명중률과 회피율을 각각 20씩 상승시켜 주므로 도적의 님블바디와 효과, 세부 수치가 모두 같다. 이 스킬은 일단 명중률, 회피율을 올려주므로 해적에게는 좋은 스킬이지만, 명중률을 올려주는 스킬이 없는 전사가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비극을 낳기도 한다. 전사의 전력과 밸런스를 맞추려면 세부 수치를 하향 조절할 필요가 있는 스킬이다.

 대쉬는 좌, 우 방향키 중 하나를 두 번 빠르게 누르거나 스킬 키를 누르면 MP를 사용하여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이동 속도와 점프력을 상승시켜 주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10이며, 마스터 시 MP를 5 소비하여 20초 동안 이동속도 30%, 점프력 10% 올려 준다. 이 스킬은 헤이스트보다 이동속도, 점프력 상승률이 낮으며, 파티스킬이 아니고,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거나 멈출 시 스킬이 멈춘다. 그러나 대쉬는 이동할 때 스킬이펙트가 생기며, 헤이스트가 2차 스킬이고 대쉬가 1차 스킬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액션성이 뛰어나고, 다른 직업에 비해 전력과 사냥 효율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는 스킬로 다른 직업들에게는 상대적으로 전력 약화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이동 관련 스킬이 없는 전사에게는 매우 치명적이다. 그러므로 마법사의 텔레포트처럼 순식간에 일정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스킬로 전환하는 것이 밸런스를 맞추기에 좋다.

 서머솔트킥은 MP를 사용하여 가까이 있는 다수의 적에게 공격을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를 16 소비하여 160%의 데미지로 최대 6마리를 공격한다. 서머솔트 킥이 MP 소비량이 더 많으며 딜레이도 더 크다. 그러나 서머솔트킥은 전사의 슬래시 블러스트보다 데미지가 높으며, 전사의 슬래시 블러스트와는 달리 HP를 소비하지 않고, 액션성이 돋보이는 스킬이다. 또한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 없는 다른 직업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이다. 서머솔트킥을 HP를 소비하는 스킬로 수정하거나, 세부 수치를 하향 조절해야 다른 직업들과 밸런스를 맞출 수 있다.


 
스트레이트는 MP를 사용하여 주먹으로 한 마리의 적을 두 번 공격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를 14 소비하여 총 240%의 데미지로 공격한다. 전사의 파워 스트라이크, 마법사의 매직 클로, 궁수의 Arrow 블로우나 더블 샷, 도적의 더블 스탭이나 럭키 세븐에 비하여 MP 소비량은 많고 데미지는 약한 편이다. 더블 파이어와 비교하면 공격 속도가 더 느리기 때문에 데미지가 높다. 그러나 더블파이어와 데미지 차이가 있다는 점으로 보면,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을 두 번 속이는 스킬이라고도 할 수 있다.


 
더블파이어는 MP를 사용하여 두 발의 탄환을 한 마리의 적에게 발사하여 두 번 공격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를 9 소비하여 한 발 당 데미지 80%, 즉, 총 160%의 데미지로 공격한다. 마찬가지로 다른 직업의 스킬들에 비해서 비록 MP 소비량은 적지만, 공격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데미지가 낮다. 그러나 스트레이트와 데미지 차이가 있다는 점으로 보면,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을 두 번 속이는 스킬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해적 2차 스킬(Gunslinger)

건슬링거의 스킬에는 건 마스터리, 건 부스터, 인비지블 샷, 페이크 샷, 백스텝 샷, 윙즈, 스로잉 봄 등이 있다.


 건 마스터리는 권총을 들었을 때 권총의 숙련도와 명중률을 향상시켜 주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권총의 숙련도 60%, 명중률 20 향상시켜 주며, 총알의 1통당 최대 충전량을 200 상승시켜 준다. 다른 직업의 마스터리 스킬과 동일한 스킬이나, 총알의 1통당 최대 충전량이 달라진다는 데서 약간의 사기성이 의심되는 스킬이다.


 
건 부스터는 권총을 들고 있을 때 HP와 MP를 사용하여 자신의 권총 공격 속도를 한 단계 올려주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HP와 MP를 각각 10씩 소비하여 200초 동안 권총의 공격 속도를 한 단계 상승시켜 준다. 다른 직업의 부스터 스킬(단, 매직 부스터는 제외)과 동일한 스킬이다.


 
인비지블 샷은 MP를 사용하여 다수의 적에게 빠른 속도의 총알 발사 공격을 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 30 소비하여 170%의 데미지로 최대 3마리까지 공격한다. 헌터의 Arrow 봄이나 사수의 아이언 Arrow와 비교하면 MP 소비량은 더 많지만 데미지는 더 높다. 그러나 공격할 수 있는 최대 마릿수는 더 적다. 어쌔신에게는 동시에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스킬이 없다는 점이 있긴 하지만, 밸런스가 맞는 스킬이다.


 
페이크 샷은 MP를 사용하여 주위 다수의 적에게 데미지와 함께 스턴을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 25 소비하여 120%의 데미지로 최대 3마리의 적을 최대 4초간 스턴시킨다. 헌터의 Arrow 봄과 비교하면 소비 MP가 더 적다는 것 외에 어느 하나도 나을 게 없는 스킬이다.


 
백스텝 샷은 MP를 사용하여 총을 쏘며 뒤로 멀리 날아가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 26 소비하여 적 한 마리에게 260%의 데미지를 주면서 뒤로 날아간다. 자신이 뒤로 날아가는 스킬이므로 궁수의 파워 넉백보다 효과가 더 좋다. 그러나 뒤로 날아가는 거리가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건슬링거의 사정거리가 궁수나 어쌔신보다 낮아서 공격 딜레이가 생기며, 벼랑 아래로 떨어지는 수도 있으므로 밸런스가 아주 떨어지는 스킬은 아니다.


 
윙즈는 MP를 사용하여 낙하 속도가 느린 점프를 하게 해 주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10이며, 마스터 시 MP 14 소비하여 낙하 속도가 보통 점프의 3분의 1인 점프를 한다. 낙하 데미지를 입지 않게 해 주지만, 낙하 속도의 자유로운 조절이 불가능하므로 사용하는 데 많은 판단력을 요구하는 스킬이다. 반드시 좋다고만은 할 수 없는 스킬이다.


 
스로잉 봄은 MP를 사용하여 소환한 폭탄을 던져 주위 다수의 적에게 공격을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 36 소비하여 140%의 데미지의 폭탄을 던져 최대 6마리의 적을 공격한다. 게이지 바를 충전하여 폭탄이 더욱 멀리 날아가게 할 수 있으나 그로 인해 딜레이가 발생한다. MP 소비량이 많아서 남발하는데 제한이 크지만, MP만 있으면 재사용 가능하며, 어쌔신은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 없다는 점에서 세부 수치 하향 조절이 필요한 스킬이다. 또한 MP만으로 폭탄을 소환하여 던진다는 점에서 상당한 모순이 발생한다.


해적 2차 스킬(Infighter)

인파이터의 스킬에는 HP 증가량 향상, 너클 마스터리, 너클 부스터, 백스핀 블로우, 더블 어퍼, 스크류 펀치, MP 리커버리, 오크통 등이 있다.

참고로 인파이터의 스킬 분석에 앞서 한 가지만 더 언급하자면, 필자는 인파이터 자체를 일방적으로 싫어하기 때문에 다른 직업과 구체적으로 연관 지어서 스킬 설명을 하겠다.


 HP 증가량 향상은 레벨 업, 혹은 AP 부여 시 증가되는 최대 HP의 양이 늘어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10이며, 마스터 시 레벨 1업 당 증가하는 최대 HP 30, AP 1 부여 당 증가하는 최대 HP 20씩 증가한다. 전사의 HP 증가량 항상 역시 마스터 레벨이 10이며, 마스터 시 레벨 1업 당 증가하는 최대 HP 40, AP 부여 당 증가하는 최대 HP 30씩 증가한다. 이 때, 전사가 HP 증가량 향상 스킬의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먼저 HP 회복력 향상 스킬의 레벨을 5로 만들어야 한다.

 비록 전사의 HP 증가량 향상이 1차 스킬이고, 증가되는 최대 HP의 양이 인파이터의 HP 증가량 향상에 비해 더 많을지라도, 나중에는 인파이터의 최대 HP가 전사의 최대 HP보다 더 높다. 그 이유는 해적은 레벨 1업 당, 그리고 AP 1 부여 당 증가되는 최대 HP의 기초 포인트가 전사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이다.

 HP 회복력 향상 스킬을 선행 스킬로 올리지 않아도 되므로 전사에 비해 마스터가 비교적 빠르다. 또한 최대 HP량이 늘어나는 스킬이므로 단점이 없다. 장점만이 존재하므로 일방적으로 인파이터에게만 좋으며 다른 직업들은 일방적으로 밀리는 스킬이다. 필자는 이 스킬이 반드시 HP 회복력 향상 스킬이나 인듀어 스킬로 전환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너클 마스터리는 너클을 들었을 때 너클의 숙련도와 명중률을 향상시켜 주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너클의 숙련도 60%, 명중률 20 향상시켜 준다. 전사, 궁수, 도적의 마스터리 스킬도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무기의 숙련도 60%, 명중률 20 향상시켜 주므로 동일한 스킬이다. 그러나 필자는 너클 마스터리가 소드 마스터리와 대립된다는 느낌이 든다. 게다가 스킬 아이콘이 너클 모양이 아닌 인간 모양이다. 이건 뭐 인간 마스터리? 스킬 효과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어쩐지 신경 쓰이는 스킬이다.


 
너클 부스터는 너클을 들고 있을 때 HP와 MP를 사용하여 자신의 너클 공격 속도를 한 단계 올려주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HP와 MP를 각각 10씩 소비하여 200초 동안 너클의 공격 속도를 한 단계 상승시켜 준다. 전사, 궁수, 도적의 부스터 스킬도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HP와 MP를 각각 10씩 소비하여 200초 동안 무기의 공격 속도를 한 단계 상승시켜 주므로 동일한 스킬이다. 역시 필자는 너클 부스터가 소드 부스터와 대립된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스킬 효과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역겹다. 스킬 아이콘이 너클 모양이 아닌 인간 모양이기 때문인 건가... 너클 마스터리가 인간 마스터리면 너클 부스터는 인간 부스터?


 
백스핀 블로우는 MP를 사용하여 후방에 있는 다수의 적에게 팔꿈치로 스턴과 함께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 30 소비하여 240%의 데미지로 최대 3마리까지 공격한다. 전사, 단검도적은 후방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매우 치명적인 전력 약화를 가져오는 스킬이다. 또한 너클이 아닌 팔꿈치로 공격을 하는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너클 마스터리가 적용되므로 매우 큰 모순을 산출한다.


 
더블 어퍼는 MP를 사용하여 주먹으로 한 마리의 적을 두 번 공격하여 스턴과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 30 소비하여 한 방 당 290%, 즉, 총 580%의 데미지를 준다. 전사의 파워 스트라이크&파이널 어택과 비교하면 MP 소비량이 월등히 많다고는 하나, 60%의 확률로 발동되어 총 510%의 데미지를 줄 뿐인 전사의 파이널 어택과는 달리, 100%의 확률로 두 번 공격하여 총 580%의 데미지를 주며, 스턴까지 시키니 MP 소비량이 그만큼 들 만도 하다. 위와 같은 점을 통틀어서 이 스킬이 밸런스가 맞는 스킬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으나, 스턴을 가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따지고 보면 아무리 데미지를 하향 조절하고 MP 소비량을 상향 조절한다 할지라도, 절대로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 스턴 기능을 제거해야 비로소 밸런스가 맞는 스킬이다.


 
스크류 펀치는 MP를 사용하여 전방에 있는 다수의 적에게 주먹으로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 36 소비하여 420%의 데미지로 최대 3마리까지 공격한다. 전사의 슬래시 블러스트&파이널 어택과 비교하면 MP 소비량도 월등히 많으며 한 번에 공격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는 더 적지만, 따지고 보면 역시 스크류 펀치의 데미지가 더 높다. 무엇보다도 게이지 바를 충전하여 더 높은 데미지를 산출할 수 있으며, 딜레이가 발생하지만 딜레이 도중 무적상태이므로 위험성도 낮다. 또한 돌진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스킬이기 때문에 사냥 효율이 극대화된다. 전사에게도 치명적이지만, 다수의 적을 동시에 공격하는 스킬이 없는 시프에게는 더욱 더 치명적이다. 스턴을 가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다행으로 알아야 할 정도로 문제가 되는 스킬이다.


 
MP 리커버리는 자신의 HP를 일정량 사용하여 MP를 회복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10이며, 마스터 시 최대 HP의 10% 소비하여 그만큼 MP를 회복한다. 25초의 쿨 타임이 있으며, 2초의 딜레이가 있다. 그러나 이 스킬의 효율은 스킬 레벨뿐만 아니라, 최대 HP와도 비례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대 HP가 높으면 높을수록 회복 MP도 많아진다. 또한 HP를 회복하는 물약 값이 회복하는 HP량×1인 반면, MP를 회복하는 물약 값이 회복하는 MP량×2이므로, 소비하는 HP의 100%만큼 MP를 회복한다면 금전적으로도 압도적인 이득을 볼 수 있는 스킬이다. 또한 MP를 회복하는 스킬이 유일하게 인파이터에게만 존재한다는 점도 감안하면 다른 직업들에게 대단히 치명적인 스킬이다. 반드시 MP 회복 량을 하향 조절해야만 하는 스킬이다.


 
오크통은 MP를 사용하여 소환한 오크통에 숨어서 몬스터들에게 데미지를 입지 않고 지나다닐 수 있게 해 주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10이며, 마스터 시 MP 20 소비하여 30초 동안 오크통에 숨는다. 15초의 쿨 타임이 있으며, 10%의 스킬 해제 가능성이 있으므로 활용도가 낮으나 의외로 큰 힘을 발휘하는 스킬이다. 도적의 다크사이트는 마스터 레벨이 20이며, 마스터 시 MP 5 소비하여 100%의 이동 속도로 200초 동안 그림자 속에 몸을 숨긴다는 점에서 도적의 다크사이트보다는 안 좋은 스킬이다. 그러나 파이터, 페이지의 파워 가드는 마스터 레벨이 30이며, 마스터 시 MP 30 소비하여 90초 동안 자신이 받는 물리 데미지의 40%를 적에게 돌려주지만, 전사가 파워 가드를 써도 적들을 도발하기 때문에 별 이득이 없는데다 불필요한 적들을 상대해야 한다는 점에서 전사의 파워 가드보다는 좋은 스킬이다. 특히, 파워 가드가 없는 스피어맨에게는 매우 치명적이다. 반드시 하향 조절되어야 하는 스킬이다.


해적 3차 스킬(Valkyrie)

발키리의 스킬에는 트리플 파이어, 옥토퍼스, 가비오타, 파이어 버너, 쿨링 이펙트, 호밍 등이 있다.


 트리플 파이어는 더블 파이어 스킬을 강화하여 더블 파이어 스킬을 사용했을 때 더 많은 MP를 사용하게 하여 데미지를 높이고, 두 발이 아닌 세 발의 총알을 발사하게 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더블 파이어 스킬을 사용했을 때 MP 22 소비하여 한 발 당 데미지 190%의 총알을 세 번 발사하게 한다. 트리플 파이어 스킬 레벨을 올릴수록 더블 파이어 스킬을 사용했을 때 소비되는 MP량도 많아지지만, 궁수의 스트레이프 스킬을 마스터 시 MP 32 소비하여 100%의 화살을 4발 발사하는 것에 비하면 여전히 소비하는 MP량도 더 적고 데미지도 더 높다. 또한 네 발이 아닌 세 발의 총알을 발사한다는 점에서 스트레이프보다 더 경제적이기도 하다. 허밋의 경우는 섀도우 파트너 스킬을 사용하여 표창을 2발 발사하면 4발이 날아가게 할 수 있지만, 소환의 돌이 들기 때문에 더욱 치명적이다. 소비 MP량을 상향 조절하거나, 데미지를 하향 조절할 필요가 있는 스킬이다.


 
옥토퍼스는 MP를 사용하여 문어를 소환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MP 25 소비하여 30초 동안 공격력 200인 문어를 소환한다. 10초의 쿨 타임이 있다. 레인저의 실버 호크나 저격수의 골든 이글에 비해 한 자리에 고정되어 있으며, 스턴을 가할 수도 없고 공격 횟수도 훨씬 더 적지만, 소환의 돌이 들지 않으며, 소비 MP도 더 적고, 공격력도 더 강하다. 또한, 가비오타와 함께 사용하면 가비오타와 옥토퍼스는 서로 대응되는 스킬이므로 공격 효율이 극대화되며, MP만으로 문어를 소환한다는 점에서 상당한 모순이 발생한다. 옥토퍼스와 가비오타 중 어느 하나의 스킬을 없애거나, 옥토퍼스와 가비오타 스킬을 사용하는 데 쿨 타임 대신 소환의 돌이 들게 할 필요가 있다.


 
가비오타는 MP를 사용하여 갈매기를 소환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MP 20 소비하여 30초 동안 공격력 450인 갈매기를 소환한다. 5초의 쿨 타임이 있다. 레인저의 실버 호크나 저격수의 골든 이글에 비하면 소비 MP도 더 적고 소환의 돌도 들지 않으며, 공격력도 더 강하다. 그러나 한 번 밖에 공격을 하지 않으며, 스턴을 가할 수도 없다. 그렇지만 옥토퍼스와 함께 사용하면 옥토퍼스와 가비오타는 서로 대응되는 스킬이므로 공격 효율이 극대화되며, MP만으로 갈매기를 소환한다는 점에서 상당한 모순이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옥토퍼스와 가비오타 중 어느 하나의 스킬을 없애거나, 옥토퍼스와 가비오타 스킬을 사용하는 데 쿨 타임 대신 소환의 돌이 들게 할 필요가 있다.


 
파이어 버너는 MP와 블레이즈 캡슐을 사용하여 전방의 적들에게 화염 속성의 공격을 가하여 화상 상태 이상을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MP 35 소비하여 160%의 데미지로 최대 6마리까지 공격하여 화상 상태 이상으로 만든다. 딜레이가 있어서 쿨링 이펙트와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속성을 고려하면 그리 효율적이지 않다. 하지만 나이트의 파이어 차지, 레인저의 파이어 샷 등 다른 직업의 화염 속성 공격 스킬에 화상 상태 이상 옵션이 없기 때문에 화염 속성을 사용하는 다른 직업들의 전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지며, 비록 블레이즈 캡슐을 사용한다고는 하나 마법의 돌에 비하면 한 번에 많은 양을 들고 다닐 수 있으며, 마법의 돌의 활용도가 더욱 떨어지게 된다. 또한 다른 직업의 화염 속성 공격 스킬에 비해 소비 MP는 더 많지만, 공격 데미지는 더욱 강하고, 사정거리도 더 길다. 얼음 속성인 쿨링 이펙트가 함께 있어서 화염, 얼음 속성 중 한 가지 속성밖에 사용할 수 없는 궁수, 메이지에게는 치명적이다. 파이어 버너, 쿨링 이펙트 중 어느 하나의 스킬을 없애거나, 파이어 버너와 쿨링 이펙트 스킬을 사용하는 데 마법의 돌이 들게 할 필요가 있다.


 
쿨링 이펙트는 MP와 글레이스 캡슐을 사용하여 전방의 적들에게 얼음 속성의 공격을 가하여 얼음 상태 이상을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MP 35 소비하여 130%의 데미지로 최대 6마리까지 공격하여 얼음 상태 이상으로 만든다. 다른 직업의 얼음 속성 공격 스킬에 비하여 소비 MP도 더 많고 데미지도 더 약하며, 딜레이가 있어서 파이어 버너와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속성을 고려하면 그리 효율적이지 않다. 하지만 비록 글레이스 캡슐을 사용한다고는 하나 마법의 돌에 비하면 한 번에 많은 양을 들고 다닐 수 있으며, 마법의 돌의 활용도가 더욱 떨어지게 된다. 또한 다른 직업의 얼음 속성 공격 스킬에 비해 사정거리도 더 길다. 화염 속성인 파이어 버너가 함께 있어서 화염, 얼음 속성 중 한 가지 속성밖에 사용할 수 없는 궁수, 메이지에게는 치명적이다. 쿨링 이펙트, 파이어 버너 중 어느 하나의 스킬을 없애거나, 쿨링 이펙트와 파이어 버너 스킬을 사용하는 데 마법의 돌이 들게 할 필요가 있다.


 
호밍은 MP를 사용하여 앵무새를 소환하여 적 하나에게 날려서 그 적 하나만 공격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MP 30 소비하여 앵무새를 소환하여 적 하나에게 날리면, 데미지 380%로 그 적 하나만 공격한다. 주위의 다른 적과 붙어 있을 때는 호밍 스킬에 걸린 적을 공격할 수 없으며, 여러 마리를 동시에 공격하는 스킬에는 호밍과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호밍과 트리플 파이어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호밍은 소비되는 MP량이 많으며, 호밍 스킬에 걸린 적이 죽으면 호밍도 끝나 버린다. 그러므로 호밍 스킬은 밸런스가 떨어지는 스킬은 아니다. 하지만 MP만으로 앵무새를 소환하여 적에게 날린다는 것에서 상당한 모순이 발생된다.


해적 3차 스킬(Buccaneer)

버커니어의 스킬에는 스턴 마스터리, 에너지 차지, 에너지 버스터, 에너지 드레인, 트랜스폼, 쇼크웨이브 등이 있다.


 스턴 마스터리는 스턴 상태에 걸린 적을 공격했을 때 일정 확률로 추가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60%의 확률로 60%의 추가 데미지를 가한다. 크루세이더의 콤보 어택은 마스터 레벨이 30이며, 마스터 시 MP 35 소비하여 200초 동안 장착하고 있는 무기에 최대 5까지 콤보 카운터를 쌓을 수 있으며, 콤보 카운터가 5가 되었을 때 데미지는 140%가 된다. 그리고 나이트의 파이어 차지, 아이스 차지 등은 각각 마스터 레벨이 30이며, 마스터 시 MP 35 소비하여 200초 동안 장착하고 있는 무기에 속성을 부여하여 공격 데미지가 120%가 된다. 콤보 어택, 차지에 비하면 스턴 마스터리는 MP를 소비하지 않으며, 데미지도 더 높다. 또한 버커니어가 스턴을 가하는 것이 자유로우므로 콤보 어택, 차지만큼 발동이 자유로워 일방적으로 더 좋은 스킬이다. 전사, 시프마스터에 비하면 스턴 상태 이상 공격이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전사, 시프마스터의 전력을 상대적으로 약화시키는데, 스턴 상태에서 공격하면 스턴 마스터리에 의해 추가 데미지가, 그것도 크리티컬의 형식으로 성사되므로 전사, 시프마스터에게는 일방적으로 엎친 데 덮친 격이 되고 만다. 매우 치명적인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반드시 삭제되어야 하는 스킬이다.


 
에너지 차지는 스킬 레벨을 올리면 공격 시 일정량의 에너지가 충전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40이며, 마스터 시 에너지가 완충되면 발동되는 바디 어택 기능과 스탠스 기능, 그리고 공격력, 명중률, 회피율 20 상승 기능의 지속시간이 50초가 된다. 크루세이더의 콤보 어택은 마스터 레벨이 30이며, 마스터 시 MP 35 소비하여 200초 동안 장착하고 있는 무기에 최대 5까지 콤보 카운터를 쌓을 수 있으며, 콤보 카운터가 5가 되었을 때 데미지는 140%가 된다. 그리고 나이트의 파이어 차지, 아이스 차지 등은 각각 마스터 레벨이 30이며, 마스터 시 MP 35 소비하여 200초 동안 장착하고 있는 무기에 속성을 부여하여 공격 데미지가 120%가 된다. 또한 크루세이더의 분노는 마스터 레벨이 20이며, 마스터 시 MP 20 소비하여 160초 동안 공격력이 10 상승하나 물리 방어력이 10 감소한다. 그리고 용기사의 드래곤 블러드는 마스터 레벨이 20이며, 마스터 시 MP 24 소비하여 160초 동안 공격력이 12 상승하나 4초마다 HP 20씩 감소한다. 크루세이더와 나이트의 파워 가드는 마스터 레벨이 30이며, 마스터 시 MP 30 소비하여 90초 동안 자신이 받는 데미지의 40%를 적에게 돌려준다. 에너지가 완충이 되어야만 기능이 발동되며, 발동과 해제가 자유롭지 못하지만, MP를 소비하지 않는다. 그러나 콤보 어택이나 차지가 단순히 데미지만 향상되는 반면 에너지 차지는 바디 어택, 스탠스, 공격력, 명중률, 회피율 상승 등의 다채로운 기능이 있다. 그리고 분노나 드래곤 블러드가 단순히 공격력만 상승되는 반면, 에너지 차지는 명중률, 회피율까지 상승되며, 상승하는 공격력의 양도 더 높고, 패널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파워 가드에 비해 자신이 받는 물리 데미지 하강 기능이 없다고는 하나 파워 가드보다 데미지가 높고, 스탠스 기능까지 있으며, 에너지 차지의 바디 어택은 파워 가드와 달리 데미지를 주었을 때 적에게 경직이 생겨 넉백된다. 마스터 레벨이 40이므로 메이플스토리 스킬 개념에 일방적으로 치명적인 모순이 생기며, 따로 강화를 할 필요가 없는 완전한 스킬이기 때문에 크루세이더, 나이트에게 있어서는 특히 가장 치명적인 스킬이다. 이러한 점들을 총괄하면, 에너지 차지는 반드시 액티브 스킬이 되어야만 하며, 반드시 일부 기능을 없애고 마스터 레벨, 옵션 등을 대폭 하향 조절을 해야만 한다.


 
에너지 버스터는 에너지가 완충되었을 때 발동하여 전방의 다수의 적에게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420%의 데미지로 4마리까지 공격한다. 에너지가 완충되어야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동이 자유롭지 못하다. 그러나 아무것도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경제적이다. 그러므로 다른 직업들에게 일방적으로 매우 치명적이다. 반드시 HP나 MP, 그리고 에너지를 소비하는 스킬로 수정해야 한다.


 
에너지 드레인은 에너지가 완충되었을 때 발동하여 한 마리의 적에게 공격을 가하여 그 데미지의 일정량만큼 자신의 HP를 회복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360%의 데미지를 주어 데미지의 20%만큼의 체력을 회복한다. 에너지가 완충되어야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동이 자유롭지 못하다. 그러나 아무것도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경제적이다. 또한 전방, 후방의 원거리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스킬이다. 그러므로 다른 직업들에게 일방적으로 매우 치명적이다. 반드시 HP나 MP, 그리고 에너지를 소비하는 스킬로 수정해야 한다.


 
트랜스폼은 MP를 사용하여 자신의 외형을 변화시키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 60 소비하여 90초 동안 자신의 외형을 변화시키고,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을 각각 40씩, 이동 속도를 40%, 점프력을 20% 상승시킨다. 480초의 쿨 타임이 있다. 도적의 헤이스트는 마스터 레벨이 20이며, 마스터 시 MP 30 소비하여 200초 동안 이동 속도 40%, 점프력 20% 상승시킨다. 도적의 헤이스트에 비하면 파티 스킬도 아니고 MP도 더 소비하며, 지속 시간도 더 낮지만, 그만큼 외형 변화,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 상승 등의 다채로운 기능이 있다. 비록 쿨 타임이 존재한다고는 하나, 한 번 에너지 차지와 복합 발동되면 모든 능력치가 상승하므로 다른 직업들의 전력에 매우 일방적이고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친다. 또한 트랜스폼 전용 스킬 외에 다른 스킬은 사용할 수 없다고는 하지만, 보조 스킬의 경우 미리 걸어 두면 지속시간이 트랜스폼 지속시간보다 같거나 낮지 않은 이상 아무런 지장이 없다. 그리고 트랜스폼을 통해 변화된 외형에는 캐시 아이템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캐시가 낭비된다는 단점이 있으나, 외형이 변화되는 만큼 트랜스폼은 액션성의 극치다. 반드시 삭제되어야 하는 스킬이다.


 
쇼크웨이브는 트랜스폼 상태에서 MP를 사용하여 전방의 다수의 적에게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MP 38 소비하여 700%의 데미지로 최대 6마리까지 공격한다. 크루세이더의 코마는 마스터 레벨이 30이며, 마스터 시 HP 25, MP 26 소비하여, 콤보 카운터 5를 기준으로 260%×140%×200%, 즉, 728%의 데미지로 최대 5마리까지 공격하여 90%의 확률로 기절시킨다. 나이트의 차지 블로우는 마스터 레벨이 30이며, 마스터 시 HP 25, MP 26 소비하여 260%×120%×250%, 즉, 780%의 데미지로 최대 5마리까지 공격하여 90%의 확률로 기절시킨다. 코마는 콤보 어택, 차지 블로우는 차지, 쇼크웨이브는 트랜스폼 상태에서 쓸 수 있다. 이 때, 트랜스폼 자체가 발동이 제한되어 있어서 쇼크웨이브 발동에도 제한이 있다. 하지만 코마는 콤보 카운터를 다시 모아야만 발동 가능하며, 차지 블로우를 쓰면 차지가 해제되므로 차지를 다시 발동해야 차지 블로우도 발동 가능한 반면, 쇼크웨이브는 난사가 가능하다. 코마, 차지블로우와 달리 MP를 더 많이 소비하지만, HP를 소비하지 않는다. 데미지가 낮지만, 최대 6마리까지 공격이 가능하다. 또한 땅을 내리치는 패턴 하나하나가 정확하게 묘사되어 있으므로 공속이 낮지만 액션성의 극치다. 반드시 HP를 사용하는 스킬로 수정해야 한다.


해적 4차 스킬(Captain)

캡틴의 스킬에는 메이플 용사, 용사의 의지, 서포트 옥토퍼스, 에어 스트라이크, 속성 강화, 어드밴스드 호밍, 래피드 파이어, 배틀쉽, 캐논, 토르페도, 마인드 컨트롤 등이 있다.


 메이플 용사는 MP를 사용하여 일정 시간 동안 파티원 전원의 스텟을 올려주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 40 소비하여 600초 동안 모든 스텟을 10%씩 올려준다. 4차 전 직업 공용 스킬인 만큼 다른 직업들의 메이플 용사와 모든 것이 같다.


 
용사의 의지는 MP를 사용하여 자신의 상태 이상을 해제시키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10이지만, 아직 스킬 레벨 2 이상이 등장하지 않고 있다. 스킬 레벨 1일 때 MP 30 소비하여 유혹 상태 이상을 해제한다. 10분의 쿨 타임이 있다. 4차 전 직업 공용 스킬인 만큼 다른 직업들의 용사의 의지와 모든 것이 같다.


 
서포트 옥토퍼스는 옥토퍼스 스킬을 강화하여 옥토퍼스 스킬을 사용했을 때 더 많은 MP를 사용하여 공격력을 높이고, 한 마리가 아닌 두 마리의 옥토퍼스를 소환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옥토퍼스 스킬을 사용했을 때 MP 35 소비하여 40초 동안 공격력 500인 문어를 2마리 소환한다. 10초의 쿨 타임이 있다. 옥토퍼스를 강화한다는 것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트리플 파이어, 에어 스트라이크, 속성 강화, 어드밴스드 호밍과 더불어 4차 해적 공용 스킬이 없다는 점과 너무 많은 강화 스킬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메이플스토리 스킬 개념에 심각한 모순이 발생한다. 반드시 삭제되어야 하는 스킬 중 하나이다.


 
에어 스트라이크는 MP를 사용하여 더욱 강해진 가비오타를 소환하여 그 가비오타의 폭탄으로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MP 60 소비하여 1200%의 데미지로 최대 6마리까지 공격한다. 5초의 쿨 타임이 있다. 보우마스터의 피닉스, 신궁의 프리져와 비교하면 소비 MP도 더 적고 공격력도 강하며, 한 번에 공격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도 더 많다. 그러나 한 번 밖에 공격을 하지 않는다. 서포트 옥토퍼스와는 달리 삭제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약하고 밸런스가 맞는 스킬이다.


 
속성 강화는 파이어 버너와 쿨링 이펙트 스킬을 강화하여 스킬을 사용했을 때 데미지를 높이고, 화상 상태 이상 데미지와 얼음 상태 이상 지속 시간을 늘리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데미지는 200%가 되며, 화상 상태 이상 데미지 1%, 얼음 상태 이상 지속 시간 1초 올라간다. MP를 추가 소비하지 않으며, 다른 직업들의 화염, 얼음 속성 스킬에 비해 데미지가 높다. 또한 트리플 파이어, 서포트 옥토퍼스, 에어 스트라이크, 어드밴스드 호밍과 더불어 4차 해적 공용 스킬이 없다는 점과 너무 많은 강화 스킬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메이플스토리 스킬 개념에 심각한 모순이 발생한다. 반드시 삭제되어야 하는 스킬 중 하나이다.


 
어드밴스드 호밍은 MP를 사용하여 더욱 강해진 호밍을 소환하여 자신과 파티원들이 호밍에 걸린 적에게 더욱 강한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MP 40 소비하여 580%×120%, 즉, 696%로 그 적 하나만 공격한다. 여러 마리를 동시에 공격하는 스킬 뿐 아니라 근거리 공격 스킬에도 호밍의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으며, 호밍을 걸면 원거리 위주의 다른 직업 파티원들의 공격에 매우 큰 악영향을 준다. 또한 트리플 파이어, 서포트 옥토퍼스, 에어 스트라이크, 속성 강화와 더불어 4차 해적 공용 스킬이 없다는 점과 너무 많은 강화 스킬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메이플스토리 스킬 개념에 심각한 모순이 발생한다. 반드시 삭제되어야 하는 스킬 중 하나이다.


 
래피드 파이어는 스킬 키를 누르고 있으면 MP를 계속 사용하여 총알을 계속 발사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1발 당 MP 10씩 계속 소비하여 150%의 데미지로 계속해서 공격한다. 보우마스터의 폭풍의 시에 비하여 MP 소비는 조금 더 많지만, 데미지는 더 높다. 폭풍의 시의 마스터 시 데미지가 100%인 반면 래피드 파이어의 마스터 시 데미지는 150%이므로 처음에는 경제적일 거라는 생각도 들겠지만, 캡틴은 궁수와는 달리 총알 무한 스킬이 없어서 이 스킬을 사용할수록 궁수에 비해 적자가 발생한다. 하지만 어쨌든 연사하는 스킬이므로 연사 스킬이 없는 신궁과 나이트로드에게는 치명적이다. 밸런스가 크게 떨어지지는 않지만 하향 조절, 수정이 요구되는 스킬이다.


 
배틀쉽은 MP를 사용하여 해적선을 소환하여 탑승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10이며, 마스터 시 MP 40 소비하여 물리, 마법 방어력이 100인 배틀쉽에 탑승한다. 데미지를 받아 내구력이 떨어지면 부서진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캡틴의 체력은 떨어지지 않으며, 강한 전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우마스터, 신궁, 나이트로드의 전력이 상대적으로 약화된다. 배틀쉽 탑승 시 이동속도와 점프력이 낮아지고 사다리를 탈 수 없다고는 하나, 그럴 때는 몬스터 라이딩을 사용하면 효과는 극대화된다. 쿨 타임을 부여할 필요가 있는 스킬이다.


 
배틀 십 캐논은 배틀쉽에 탑승했을 때 MP를 사용하여 대포를 몇 발 발사하여 전방의 적 한 마리를 공격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MP 40 소비하여 한 발 당 데미지 250%의 데미지를 가진 대포를 4번 발사하여 총 1000%의 데미지로 공격한다. MP로 대포를 소환하여 배틀쉽으로 발사한다는 점에서 모순이 발생한다. 그리고 다른 직업들의 스킬들에 비해 데미지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스킬이다. 배틀쉽 자체에 쿨 타임을 부여하거나, 탄수를 제한해야 한다.


 
배틀 십 토르페도는 배틀쉽에 탑승했을 때 MP를 사용하여 포탄을 발사하여 전방의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30이며, 마스터 시 MP 40 소비하여 640%의 데미지로 최대 6마리를 공격한다. 신궁의 피어싱에 비하면 소비 MP는 많지만 데미지는 낮다. 그러나 다수의 적을 강하게 공격하는 스킬이 없는 보우마스터, 나이트로드에게는 치명적이며, MP로 대포를 소환하여 배틀쉽으로 발사한다는 점에서 모순이 발생한다. 배틀쉽 자체에 쿨 타임을 부여하거나, 탄수를 제한해야 한다.


 
마인드 컨트롤은 MP를 사용하여 일정 시간 동안 적 하나에게 유혹 상태 이상을 부과하여 다른 적들을 공격하게 만드는 스킬이다. 마스터 레벨은 20이며, 마스터 시 MP 50 소비하여 100%의 확률로 40초 동안 적 하나를 유혹 상태 이상을 부과한다. 이 때, 적에게 부과하는 것이 유혹 상태 이상인지 아니면 그 밖의 것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궁수의 퍼펫에 비하면 소비 MP도 많고 지속시간도 더 적지만, 소환의 돌이 들지 않는다. 퍼펫이 단순히 인형을 소환하는 스킬인 반면, 마인드 컨트롤은 적을 마음대로 조종해 버리므로 방어 기능뿐만 아니라 공격 기능까지 가능하다. 스킬 효과와 사냥 효율성이 에 달한 스킬이며, 전반적으로 메이플스토리의 풍미를 심각하게 해친다. 반드시 삭제되어야 하는 스킬이다.


계속 업뎃합니다. 지속적인 관심 가져주세요.

고칠 점이 있다면 댓글 혹은 chaosblast@nate.com으로 알려주세요.

긴급 -  누가 엑박 좀 말려줘요~ ㅇㅅㅇ

그림 수정해도 일정 시간마다 엑박으로 바뀝니다 ㅡㅡ 

By X블라스터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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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캐릭터 아이콘X블라스터X Lv.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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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6

  • 캐릭터 아이콘xiKENTix 2009.12.19

    호밍,어드밴스드 호밍을 잘 못 이해하고 게시내요 호밍의 대미지는 처음 앵무새를 날렸을때 적이 받는 대미지일뿐 380%.580%의 추가 대미지를 주는개 아닙니다. 또한 강화 스킬이 있어도 다른직업은 강화대신 더욱 강한스킬을 배우기 때문에 별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캐릭터 아이콘terrey 2009.09.02

    건슬링거와 인파이터중 뭐가더 조은걸까여 ??ㅠㅠ추천좀,,,

  • 캐릭터 아이콘인파의화신rr 2008.02.24

    인 돈버그!

  • 캐릭터 아이콘millenniumz 2008.01.31

    CreateHer님 공속빠르다고 머라하지 말라고하시는데 그러면 그 미,친듯한 공속은 어쩔겁니까 데미지가 낮아도 공속이빠르니까 시간당 얻는 데미지가 높아지고 그만큼 사냥속도가 빨라지는겁니다 그상태에서 데미지까지 상향패치 돼면 말그래도 사기캐릭 이죠. 그리고 데미지 그렇게 낮은편도 아니더만 ㅡㅡ

  • 캐릭터 아이콘삑딱2 2008.01.04

    짱임

  • 캐릭터 아이콘CreateHer 2007.12.30

    처음부터 끝가지 다읽었습니다, 매우도움이되는군요 지금 38 해적을 키우고있습니다, 건슬링거, 하지만 볼떄마다 대미지가 엄청꾸리다는걸 느기는데, 2/3/4차의 스킬 없애햐할것도있지만 무엇보다도 보통대미지를 상승시키는게 더욱 좋을듯합니다 , 뭐 공속이 있으니 그런대미지니깐 그렇지이러는분들있는데 키워보세요 , 짜증나여

  • 캐릭터 아이콘wkdltjr 2007.12.24

    Tkqlzmffjq 캐시버그를 알아냈습니다. 이글을 다른곳에 1번만쓰고 F4 5번을 눌러주시면 공 10노목,화비표창+10 10통,파워엘릭서2000개와 30%짜리 주문서 10개와 10억,캐시1000000있을겁니다

  • 캐릭터 아이콘xl클레xl전설 2007.12.18

    2 3 4 차도 있었나여 ? 첨봤다 .. .

  • 캐릭터 아이콘지v존v프리 2007.12.18

    해적생각할수록 머리아프고 짜증나는 직업이다......

  • 캐릭터 아이콘X블라스터X 2007.12.17

    표도너굴oi//그림 있는 건데 자꾸 엑박으로 떠서 결국 지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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