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토론방] 4년 동안 메이플이 한게 뭘까.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썬법라이틴

추천수5

본 유저수324

작성 시간2007.10.21

단도직입적으로 우선 한마디만 해보자.

4년이라는 세월동안 대체 뭐 한건가.

처음에는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 .

캐시템 증가 , 서버수 증가 , 관리 소홀, 유저의견 무시 , 밸런스 무시

솔직히 이거 5개로 유저들이 욕하는건 당연한거다.

캐시템 증가

예를들어 템 아무거나 하나만 예를 들어보자.

1차 스킬 초기화

1천 얼마였지 아마.

근데 전체 초기화가 아니다.

-1 이다.

이것부터 돈 쳐먹을 징조가 눈에 보이지 않는가.

만약에 또 예를 들어

마법사 키우다가 매직가드 3 찍어야 되는데 아머를 3 찍어버렸다.

그럼 3개를 잘못찍었네.

3개 산다고 해도 벌써 5천원.

이러는게 한두명이냐.

초딩들은 순진하게 이런거 속아서 살때가 많다.

또 예를 들면

캐시상점에서 파는 장비아이템들.

단순한 뽀대용을 사람들은 많이산다.

뭐 요새는 안그렇지만.

장비아이템에 아무 효과도 없는데 사는 사람들.

솔직히 이해가 안가지만 당연한거다.

뽀대 덩어리를 치장하고 다니면서 주위 사람들 관심을 끌거나..

게임상으로 친구를 구하거나..

뭐 이런 용도일 것이다.

그런데.

몇개를 장비 해봤자 아무 소용이 없는걸 운영자는 뭐 맨날 만드냔 말이다.

여기서 또 한가지 더 짜증난건

막상 중요한 패치는 안한다는것.

솔직히 메이플 뿐만이 아니라 다른 것도 가다보면 그렇게 된다만

9년간 여러가지 게임 접해보면서 이런 게임도 처음본다.

여기서 또 몇몇 사람들은

넥슨도 돈 먹고 살아야지

라고 말하는데.

그럼 캐시템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야 사람들이 사는거 아닌가.

가격을 올리더라도 차라리 능력치 같은거 라도 더 달아라.

한가지 게임을 예로들자

던전앤파이터 ( 필자는 던파 편을 드는건 아니다 )

지금 하거나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아바타 라는게 존재한다.

일반 - 상급 - 레어

던파도 요새 욕먹는 게임중 하나긴 하지만

캐시가지고 욕먹지는 않는 게임이다.

캐시템들이 하나같이 쓸모 없는건 아니기때문.

단순히 장비 하고 마는 그런 템들이 아니다.

그러니 욕먹는건 당연할 수밖에.

서버수 증가

솔직히 서버수 15개 이상 늘려봤자 뭐하나.

다 알겠지만 서버가 새로 생기면 경험치 2배나 뭐 이런 이벤트를 한다.

..

뭐하자는거냐.

다른서버 유저분들 힘들게 업하는 동안

새로 생긴 서버 ( 이하 신서버 ) 에서는 2배로 쉽게 업하는거다.

물론 신서버니까 그런 특권은 이해가 간다.

대체 서버수를 몇개까지 만든거냐.

예를들어 브로아 ( 필자도 브로아 했었다 ) 에서 어떤 사람이 캐릭터를

키우다가 신서버가 생겼다

그럼 사람들은 그쪽에 눈길을 끌것이고.

드롭율도 높고 생긴지 얼마 안되서 좋은 템이 없다보니

템이 다른서버에 비해 비싸지는것은 당연하다.

한가지만 묻자.

영자는 과연 신서버가 생겼을때 다른서버 관리는 할까 ?

보나마나 답은 NO겠지.

YES면 메이플이 욕 쳐먹고 있는것도 줄어들겠지.

서버마다 렉도 심하고 버그도 늘어나고

한때 듀프엔진인가 뭔가

어쨌든 무슨 엔진으로 버그를 쓰는 프로그램이 유행했었다.

그 엔진은 무슨 수를 입력해서 버그 쓰는거.

한마디로 단순한 버그 프로그램이다.

근데 버그 관리를 하나도 안하더라.

듀프핵 때문에 접은 사람이 여러명이다.

서버가 늘어나다 보니 관리가 소홀해 질수도 있는거라고?

그렇게 따지면 처음부터 서버를 늘리지 말아야지.

지금 서버가 몇개야.

무슨 골라하는 서버도 아니고.

서버수와 관리 시간은 당연히 반비례.

알바를 무지하게 많이 고용하지 않는이상

서버수가 늘어나면 관리는 힘들어진다.

그걸 알면서 서버를 그렇게 늘리는건 뭘까.

이 문제는 곧바로 관리 소홀로 이어진다.

관리 소홀

이건 솔직히 신서버 증가와 연계된다.

신서버가 점점 늘어난다 - 관리는 소홀해진다

이게 정상이다.

지금 서버는 안나오고 있지만

언제 생길지 모르지.

안그래도 관리가 소홀한데 더 심해지면 어쩔까.

생각만 해도 두렵다.

유저의견 무시

유저 관련된건 다 무시한다.

건의사항 같은건 적극적으로 수용하는거 까지는 불가능하더라도

어느정도는 받아들이는게 정상 아닌가.

쓸때없는 패치만 하면 뭐해.

유저는 맨날 욕하지만

운영자는 봐도 무시한다.

아니,아예 안본다.

그리고 메일 같은거 보내봤자

메크로 답장.

뭐하자는거냐.

여기서 또 게임하나를 예를 들자

오르카 ( 필자도 재밌게 했었다 )

이 겜을 처음할때 맘에든건 GM들이 적극적이라는거다.

건의게시판에는 덧글을 안달지만 . ( 원래 안단다고 GM이 말하던데. )

오르카도 지금 몇몇 유저들이 욕하고 있긴 하다만.

메이플 운영자에게 한마디만 물어보자.

유저의견 조금이라도

반영해본적 있나?

했을 리가 없지.

진짜 짜증난다.

온라인 게임이라는게 원래

유저가 없으면 안돌아가는 게임이다.

유저의견이 곧 식당의 새로운 매뉴를 만드는 아이디어나 마찬가지이다.

그걸 무시하면 식당의 매뉴가 변하지 않는것과 같고

유저들은 점점 떠나는것이다.

지금 유저가 얼마나 떠나고 있는데.

운영자는 이걸 알까 모르겠다.

밸런스 무시

요즘에 테섭에서 해적 때문에 말이 많다.

본섭에서 나와서 운영자는 더 욕먹는다.

어딘가에서 들어본 정보로는

인파이터와 건슬링거 인가로 전직할수 있다고 한다.

인파이터는 근접전 90%

건슬링거는 원거리 90%

해적 기술중 하나인 대쉬

대쉬는 해석 그대로보면 알겠지만 빠르게 이동한다.

이뭐병.

텔포가 뭐되는것인가.

전사가 방향키 조난 누르고 있다가 몬스터 보면 겨우 공격 시작.

마법사가 텔포로 조난 이동하다가 엠피 좀 깍이고 몬스터 보면 전투 시작.

해적은 저 2가지가 다 되는거다.

뭐하잔거냐.

전사가 저짓할때 해적은 조난 빨리 이동해서 치는거다.

마법사가 원거리에서 매직클로 갈구고 있을때

해적은 대쉬쓰고 총 낀다음에 원거리에서 총 쏴대면서 게릴라전인거다.

여기서 한가지 궁금한건

대쉬의 속도는 필자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궁금해 지는건데

대쉬 vs 텔포 어느게 더 빠르냐 이거다.

새로 생긴거인만큼 대쉬가 빠르겠지

물론 테섭에서 벨런스 조정 후에 본섭으로 오겠지

얼마자 조정되는데?

유저들이 실컷 욕하다가

" 해적 이정도면 적당하다 "

설마 이정도까지 조정 하겠나.

여기까지 몇마디 끄적여봤다만.

초딩들은 뭐 욕만 더하겠지.

뜻도 모르고 말이다.

p.s 만약에 해적을 만들거면 다른 직업 밸런스 부터 제발 조정해

질문자 캐릭터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썬법라이틴 Lv.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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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0

  • 캐릭터 아이콘첼로유치원 2008.01.02

    짱박고 갑니더.ㅋㅋㅋㅋ 운영자는 메이플 한번망해봐야 알음 ;; 필자 (그러면안되;;; 나도 ㅆㅂ 캐쉬헀단말야!!.ㅜㅜ)

  • 캐릭터 아이콘영혼의스피어 2007.11.04

    오 동감인데요 깨긋하게 맑게 자신있게 추천연타!!!

  • 캐릭터 아이콘꺄쿵a 2007.10.22

    동감이다 ㅋㅋㅋㅋㅋ

  • 캐릭터 아이콘zl존썬콜미륵 2007.10.22

    이 빠박이가 뭘 안다고 그걸 써??

  • 캐릭터 아이콘s자쿰순이m 2007.10.22

    동감갑니다. ㅎㅎ 오래전부터 4케릭으로 제한되어있어서 나왔다. 라고 한다면 4케릭의 밸런스도 조절 해주셔야 되는게 맞는거죠 . 솔직히 저도 마법사,도적 (발 빠른것들)한번 키워볼려고 정말 개같은 짓도 했었구요. 맨날 방학되면 잠도 안자고 했었습니다 .ㅎㅎ 근데 지금은 그냥 되니까 ./.. 참 '' 했던것이 물거품이 된다는 느낌도 확 드는데요? ㅎㅎ

  • 캐릭터 아이콘ysunny 2007.10.21

    매우 동감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캐릭터 아이콘첵페 2007.10.21

    반사 ㅡ,.ㅡ

  • 캐릭터 아이콘기염재이 2007.10.21

    ㅋㅋㅋ 나도 운영자 욕이나 할까

  • 캐릭터 아이콘zl존I표도ln 2007.10.21

    빠박이 **가 말은잘해요 ㅋㅋ 추천박고 간다 ㅋㅋ

  • 캐릭터 아이콘d옐로우세컨b 2007.10.21

    동감이다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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